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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보증제도

품질보증제도는 가입자가 보험가입 후 3개월 이내에 불완전판매를 이유로 문제를 제기해 이를 회사가 인정하는 경우 납입한 보험료를 반환해줘 품질과 서비스 완벽주의를 실천하고자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하지만 품질보증제도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보험회사가 정한 3가지 기준사항에 해당되야 하는데 어떠한 경우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계약자가 보험약관과 계약자 보관용 청약서를 전달받지 못한 경우, 두번째로 계약자가 청약서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하지 않은 경우, 마지막으로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설명 받지 못한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가 있어 계약자가 보험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경우 보험회사는 최소한의 입증요건을 확인하여 계약자의 주장이 타당하다고 인정되면 이미 납입한 보험료와 보험료를 받은 기간에 대해 약관대출이율로 계산한 금액을 더하여 가입자에게 돌려줘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가입한 보험상품 중 이러한 사항에 해당되는 상품이 있다면 품질보증제도를 활용하여 보험을 무효화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